안녕하세요!
오늘은 충치치료에 대해 중요한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치과를 방문하시는 이유가 각자 다를 텐데요, 어느 날 거울을 보니 까맣게 보여서 충치인가? 하고 치과를 방문하실 수도 있고요, 통증이 있어서, 혹은 너무 시려서, 그냥 스케일링도 하고 검진도 받고 싶어서 갈 수도 있어요.
그렇게 방문했을 때 예상치 못하게 충치가 있네요, 치료하셔야 합니다 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 병원을 믿고 그냥 병원에 간 김에 바로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고, 다른 치과 가서 한번 더 확인을 하고 더 믿음이 가는 곳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다른 치과에 갔을 때 또 말이 다를 때가 종종 있어요. 왜 그런지? 그리고 충치치료란 어떤 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충치치료는 말 그대로 치아에 생긴 충치를 제거하고 다른 재료로 치아를 수복해 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충치가 생긴 위치,범위에 따라서 충치 치료의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첫 번째로 알아볼 충치치료는 레진치료입니다.
레진이란 치아를 수복하는 재료의 명칭인데요, 레진치료가 가장 간단한 충치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아의 씹는면, 또는 앞니 사이에 생긴 충치를 치료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충치를 제거 후 제거된 부분을 레진으로 때워주는 술식으로 하루 만에 치료가 끝나게 됩니다.
두 번째로 인레이 라고 하는 치료입니다.
인레이는 똑같이 충치를 제거 후 수복하는 과정인데 레진과는 다르게 충치 제거 후 바로 때우는 것이 아니라 본을 뜨고 구강밖에서 인레이라는 보철물을 제작 후 다시 접착하는 과정으로 치과에 두 번 정도 내원이 필요한 치료입니다.
치아 전체를 완전히 깎아내는 건 아니고 충치 있는 부분을 제거하고 부분적으로 다듬어서 본을 뜨게 됩니다.
보통 그 자리에서 때우기엔 충치범위가 너무 깊어서 좀 더 정밀하게 본을 떠 구강밖에서 보철물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또 씹는 면이 아닌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길 경우에는 기구접근이 힘들고 치아 사이를 정밀하게 때우기 어려워서 인레이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인레이는 보통 치아색 나는 이멕스인레이, 그리고 금으로 만든 골드인레이 이렇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재료에 따른 특성을 알아볼까요?
먼저 골드(금) 인레이입니다. 금(Gold)이라는 재료는 쉽게 부식되지 않습니다. 특히 씹는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질 경우 일어나게 되는 마모와 변형이 적어 충치 부위가 넓은 경우 적합하고, 씹는 힘이 크게 작용되는 큰 어금니 부분에 주로 많이 권유드려요. 단점은 아무래도 심미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크게 웃을 때 금색이 잘 보일 수 있어서 젊으신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는데요, 하지만 상악 치아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금으로 하시는 걸 권유드리고 있어요. 또 금속이다 보니 온도에 좀 더 민감해서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좀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이멕스 인레이는 치아색이라 심미적으로는 우수한 재료입니다. 하지만 금보다는 깨질 가능성이 좀 더 있고, 오래 사용하다 보면 마모될 수도 있어요.
세 번째는 크라운치료입니다.
크라운치료는 치아 전체를 다듬고 금이나 세라믹 재료로 완전히 덮어 씌우는 치료를 말합니다.
크라운치료는 보통 인레이 치료를 하기엔 남아있는 치아의 양이 너무 얇아서 인레이 후 자연치아가 깨져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때 치료를 하기도 하고 신경치료 후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크라운 치료를 동반합니다,
충치 범위가 너무 커서 크라운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원래 인레이가 되어있는 치아에 2차적으로 충치가 또 생겼거나 인레이되어있는 부분이 아닌 자연치아 부분이 깨져나갔을 때 크라운치료가 해당됩니다.
신경치료를 안 하고 크라운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크라운치료 후 신경이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겨서 증상이 있을 경우 신경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크라운 종류는 인레이와 똑같이 금으로 씌울 수도 있고 치아색 나는 지르코니아, 또 내부는 금속이고 바깥은 도재로 되어있는 PFM이라는 재료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금은 부식이 되지않고 씹는 힘에 강한 편이고 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레이와 같이 심미적이지 않고 깨지진 않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닳아서 구멍이 날 수 있어요.
치아색 나는 지르코니아는 강도도 굉장히 단단하고 심미적인 재료입니다. 하지만 금보다는 치아 삭제량이 조금 더 많고 쉽게 깨지지는 않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깨질 수는 있어요. PFM은 내부가 금속이다 보니 오래 사용하다 보면 잇몸 부위에 금속이 비춰보일수도 있고 도재가 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겉으로는 치아색이 나기 때문에 심미적인 재료입니다!.\
이렇게 충치치료 라고 하는 치료는 치아 자체가 원인이 되어 충치가 생기고 그 충치를 제거하고 수복하는 과정이고, 치료 범위, 부위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왜 치과마다 어떤 곳은 레진으로 해야 한다고하고 어떤 곳은 인레이만 해도 된다고 하고, 또 다른 곳은 크라운으로 해야 한다고 말할까요?
치과의사들마다 견해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주 초기충치의 경우 오히려 충치 치료를 하기 위해 충치를 제거하는 양보다 치아를 삭제하는 범위가 더 커지기 때문에 일단 관리하면서 주기적으로 지켜보는 경우도 있고, 충치가 있기는 한데 정지되어 있고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수 있어서 그냥 두자고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이런 정지우식과 초기충치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치료여부가 다를 거 같아요.
만약 A치과에서는 치료 해야 한다고 했는데 B치과에서는 지켜보자고 할 경우 본인이 선택하시면 될 거 같아요.
어차피 치료해야 할 거 같다 싶으시면 충치치료 진행하시면 되고, 난 관리해서 좀 더 지켜보고 싶다 하시면 정기적으로 검진받으면서 추적관찰 하시면 됩니다.
또 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내 치아를 좀 덜 삭제하고 그대로 보존하는 방향으로 선택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치아 자체가 한번 삭제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덜 삭제하면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좋겠죠?
하지만 한번 치료를 할 때 최대한 오랫동안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대로 치료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료를 받고 나서도 2차적으로 충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도 잊지 말아 주세요!!
마지막으로 충치치료들은 대부분 비보험 진료이기 때문에 치과마다 치료비용이 조금 차이가 날 거예요. 이런 부분들도 꼼꼼히 따져보시고 좀 더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진료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치과치료관련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치료가 뭐에요? (0) | 2023.04.04 |
---|---|
충치는 왜 생겨요? (0) | 2023.04.03 |
신경치료가 무엇인가요? (0) | 2023.03.28 |
치과에도 전문의가 있나요?-2 (0) | 2023.03.23 |
치과에도 전문의가 있나요?-1 (1) | 2023.03.21 |
댓글